정치/행정
‘니 가 왜 거기서 나와~'...막장 공천의 뒷말!
성남시의원 보궐선거 통합당 공천 ‘오락가락’..결국 후보자 못내고 선거
기사입력: 2020/03/29 [11:44]  최종편집: 성남데일리
추용선기자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얼마전 미스터 트롯에 나와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 ‘영탁’이라는 가수는 ‘니가 왜 거기서 나와’ ‘막걸리 한잔’ 등을 불러 주가 상승중에 있다.


 

딱~그 꼴이다!..'니가 왜 거기서 나와'.....................?


4월15일 총선과 함께 치러지는 성남시의원 보궐선거 미래통합당 후보 공천이 오락가락에 부실공천으로 이어져 결국에는 통합당은 후보자 조차도 못낸채 선거를 치러지게 됐다.

 

라선거구(복정동,산성동,태평4동,양지동,위례동) 시의원 보궐에 미래 통합당은 예비후보 등록을 마치고 활발하게 활동한 정용한후보 대신 예비후보조차 등록하지 않은 박용승씨를 공천하고 박용승후보는 등록 첫날인 지난 26일 후보 등록을 마쳤다.

 

문제는 이 때부터 발생했다.

 

박용승후보가 26일 후보 등록후 선관위는 전과기록상 무면허운전으로 지난 2017년 12월 실형(징역 4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 받은 뒤 형의 실효가 끝나지 않아 피선거권 제한 통보를 했다는 것이다.

 

이에 통합당 경기도당은 26일 오후 부랴부랴 정용한 후보에 다시 공천을 주며 후보 등록을 하려 했다.

 

통합당 경기도당의 부실한 후보 검증작업은 성남 정치사에 지워지지 않을 흑역사이자 희대의 코미디 공천으로 남는 것은 덤이다.

 

이번에는 또다시 새로운 문제가 발생했다.

 

이미 등록한 박용승씨가 후보가 사퇴를 하지 않으면 새로 공천을 받은 정용한후보가 선관위에 후보 등록을 못하게 되는 것이다.

 

***( 공직선거법 제50조(후보자추천의 취소와 변경의 금지) ①정당은 후보자등록후에는 등록된 후보자에 대한 추천을 취소 또는 변경할 수 없으며,
~ 다만, 후보자등록 기간중 정당추천후보자가 사퇴ㆍ사망하거나, 소속정당의 제명이나 중앙당의 시ㆍ도당 창당 승인취소 외의 사유로 인하여 등록이 무효로 된 때에는 예외로 하되...)

 

그러나 26일 새롭게 공천을 받고 등록서류를 부랴부랴 준비한 정용한후보는 후보마감 마지막날인 27일 오후 6시까지 기다렸으나 박용승후보가 나타나지 않다가 6시를 지난 몇분후에 나타났다는 것이다.

 

 정용한후보가 새롭게 후보 등록을 하려면  선거법에 따라 이미 등록된 정당후보의 공천은 취소 또는 변경 할 수 없으며 후보자가 사퇴,사망 또는 정당에서의 제명 등의 사유가 있어야 새로운 후보등록이 가능하나 박용승후보자나 미래통합당은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결국, 미래통합당은 라선거구 보궐선거에서 시의원 후보를 내지 못하고 선거를 치르게 됐다.

 

이에대해 정용한후보는 페이스북에 “후보를 두 번 죽이는 이런상황 어찌해야 됩니까?라며 심정을 밝히고 이번사태는 수정구 미래통합당 역사에 치욕을 남기는 오점으로 남게 됐다며 책임은 누가 지느냐? ”고 심경을 밝혔다.

 

 


 

***<사건 전말 일지>

 

3월22일 통합당 박용승 씨 후보공천
3월26일 박용승후보 선관위 공식후보 등록
- 선관위 박후보 피선거권 제한 사유 통보
- 통합당 정용한 후보 새로 공천

- 3월27 오후 6시까지 박용승후보 후보 사퇴 안해
- 정용한 후보 결국 후보 등록 못해


- 3월29일 11시 현재 박용승후보는 중앙선관위 홈피에 후보자로 소개되고 있으나 선관위는 검찰에 의뢰한 피선거권 제한 사유 결과가 나오면 공식적으로 등록무효 공지 예정)


- 라선거구 시의원 보궐선거 미래통합당 후보는 없음.

▲공직선거법 제50조(후보자추천의 취소와 변경의 금지) ①정당은 후보자등록후에는 등록된 후보자에 대한 추천을 취소" 또는 변경할 수 없으며......................................"    © 성남데일리

 

성남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