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봉사
성남행복아카데미 온라인 비대면 강연 열다섯 번째 이야기
‘배달의 민족은 배달하지 않는다.’
기사입력: 2020/11/16 [17:28]  최종편집: 성남데일리
성남데일리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성남시는 성남행복아카데미 강연 열다섯 번째 이야기로 박정훈 라이더유니온 위원장을 초청 “배달의 민족은 배달하지 않는다.”라는 주제로 2020.11.18일 부터 11.21일 까지 4일간 유튜브 ‘성남TV’를 통해 시민들과 만나는 자리를 마련한다.

 

  이번 성남행복아카데미 열다섯 번째 강연자 박정훈 라이더유니온 위원장은  저서로 『알바들의 유쾌한 반란(2014)』, 『말이 되는 소리 하네(2017)』 외 다수 있다.

 

최근 코로나-19로 한국의 배달 문화는 전세계적으로 큰 호기심을 일으켰다.  과거 집집마다 광고지를 보고 직접 전화를 걸어 주문을 했다면 오늘날은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모바일앱을 통해 주문과 결재가 동시에 이루어 지고 있다.

 

특히, 주문 다음날 배송 물품을 받을 수 있는 현실이 놀랍고, 이른 아침 아파트 현관 앞에 쌓여져 있는 배송 물품을 보는 것 또한 흔한 일상이 되어 버렸다.

 

이제는 배달도 플랫폼의 시대, ‘인간의 노동’에 관한 이야기

 

박정훈 강사는 주문 중개 앱과 배달 대행 플랫폼이 분리되어 있는 한국만의 독특한 배달 산업 구조를 소개하며 배달근로자들이 직면한 문제를 중심으로 배달 산업구조를 분석하고 동네 배달 대행사의 봉건적 착취에 대한 문제점을 이야기할 예정이다.

 

앞으로도 성남행복아카데미는 다양한 분야의 강연을 준비하여 시민들의 공감을 이끌어 낼 예정이다.

성남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