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청소년
한국폴리텍대학 성남캠퍼스 반도체 러닝팩토리 개관식
4차산업혁명시대 제품 설계부터 시제품제작까지 생산 전 공정 하나의 공간에서 원스톱 실습...융합형인재 육성할 수 있는 시스템 갖춰
기사입력: 2020/11/18 [14:36]  최종편집: 성남데일리
추용선기자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한국폴리텍대학 성남캠퍼스(학장: 이영화)는 18일 오전 11시 성남캠퍼스 강당에서 ‘반도체 러닝팩토리’ 개관식 행사를 가졌다.                                                                                                                                        © 성남데일리


 한국폴리텍대학 성남캠퍼스(학장: 이영화)는 18일 오전 11시 성남캠퍼스 강당에서 ‘반도체 러닝팩토리’ 개관식 행사를 가졌다.

 

이날 개관식에는 윤창근 성남시의회 의장을 비롯해 강현숙,유중진,강신철의원 그리고 은수미시장을 대신해 이남석 성남시 재정경제국장, 김기영 수정구청장 그리고 이석행 한국폴리텍대학 이사장 각 폴리텍 대학 학장과 관련산업 업체대표 및 관련학교 고등학교 교장들이 참석해 많은 관심을 보였다.

 

러닝팩토리(LF)는  4차산업혁명시대 제조업 혁신에 대응하기 위해 제품 설계부터 시제품제작까지 생산 전 공정을 하나의 공간에서 원스톱으로 실습하고 체험할 수 있는 융합실습공간으로, 기존의 단일학과 중심의 실습교육에서 벗어나 여러학과가 융합 프로젝트 과제를 수행함으로써 생산 전 공정을 이해할 수 있는 융합형인재를 육성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한국폴리텍대학 성남캠퍼스는 국내 반도체기업의  60% 이상이 경기도에 소재하는지역적인 특성과 삼성, SK하이닉스의 반도체라인 추가증설로 반도체 산업인력 수요증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반도체 러닝팩토리를 구축했다.

 

▲한국폴리텍대학 성남캠퍼스 ‘반도체 러닝팩토리’ 개관식 테이프 커팅식 행사 .                            © 성남데일리

 

반도체 소재응용과의 기초소재 부터, 반도체 소자공정, 품질관리 등의  반도체기술과  학내 다양한 학과의 요소기술인 회로/모듈설계, 장비설치/보전, 로봇제어, IOT제어, 역설계 등을 한 공간에서  배울수 있도록 학과 간 경계를 뛰어넘는 융합실습공간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스마트 팩토리의 중요한 기술인 세가지 형태의 자동화 로봇을 공정별로 적용함은 물론 장비 관련 진단기술과 가상현실 경험과 실제 실습을 겸한 장비 교육 등 더욱 더 실감나는 산업현장을 재현하려 했다.

 

한국폴리텍대학 성남캠퍼스 이영화 학장은“ 재학생들을 반도체소재, 부품, 장비제조사에서 요구하는 문제 해결능력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로 육성하고, 특히 반도체소재응용과는 2021년부터 학위과정뿐만 아니라 대졸 미취업자를 위한 하이테크과정도 운영하여 청년실업난 해소를 위한 마중물 역할을 하겠으며, 중·고교학생에게는 진로체험 학습의 장으로 청년에게는 청년창업 아이템제작 공간으로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기업에는 재직자 직무능력향상훈련 및 기술지원과 시제품제작 공간의 장을 공유하여 성남캠퍼스의 “반도체 러닝팩토리“가 직업교육의 혁신을 선도할 것”을 강조하였다.

 

2년제 학위과정, 대졸 미취업자를 위한 하이텍과정, 도제제도와 연결된 피텍과정 신중년과정, 재취업과정 등을 운영하여, 학령기부터 중장년까지 생애 단계별 평생직업능력개발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국폴리텍대학 성남캠퍼스의 활약이 기대되고 있다.

 

한편, 성남캠퍼스는 2021학년도 2년제 학위과정 수시모집 2차 원서를 11월 23일~12월 7일까지, 하이테크과정 정시 1차 모집을 11월2일부터 12월 31일 까지  접수 할 예정이다.

 

▲개관식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러닝팩토리 시설을 둘러보고 있다.      © 성남데일리

 

▲한국폴리텍대학 성남캠퍼스.      © 성남데일리

 

▲‘반도체 러닝팩토리’ 개관식 행사 .    © 성남데일리

 

▲러닝팩토리 특징.     © 성남데일리

 

 

성남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